*브랜드 파워에 비해 아쉬운 전시 구성/운영
*성수동을 제대로 활용했다면 더 재밌었을 텐데
10/10 버버리 팝업을 다녀왔다. 최근 팝업을 검색하다가 팝업 테마 색상과 키이미지가 너무 예뻐서 픽. 팝업도 분야별로 느낌이 다르니까.
버버리 팝업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예약은 네이버에 ‘버버리로즈 성수’ 검색 후 예약할 수 있다. 다만 참고해야할 건 대부분의 일자가 마감이라는 거다. 하지만! 꿀팁이 있다. 팝업 방문 예정일 당일 다시 사이트를 들어가봐라. 취소표인지 1-2자리 씩 자리가 난다. 나도 그렇게 당일 3시 표를 구해 다녀왔다. 표를 못구했다면 현장 대기 후 입장도 가능하니 참고.
우선 팝업 총평은,
눈길을 사로 잡는 테마와 키 이미지에 비해
구성과 운영이 아쉬웠다.
- 분산된 콘텐츠와 불친절한 설명으로 인한 혼선
1) 전체 구성
하나씩 살펴보자면, 우선 ’버버리로즈 성수‘ 팝업은 메인 팝업 전시 외에도 F&B와 그 외 콘텐츠를 함께 진행하는 것 같다. 확신하지 않은 이유는 안내받은 게 아니라 지나가다가 어? 어? 하면서 봤기 때문이다.
성수동 카페거리를 지나 성수감자탕 앞 골목을 가로 양 옆으로 1km 씩 걷다보면 버버리 팝업 키 이미지로 건물을 데코하거나 대형 포스터를 붙여놓은 곳이 많다. 팝업 이벤트가 한 곳에서 진행된다면 ‘아. 홍보를 여러 곳에서 하네.’ 했겠지만 MD 팝업이 3개의 장소에서 진행돼 저 공간들이 오히려 혼선을 줬다.
스탬프 이벤트로 종이를 나눠주는데 거기에도 MD팝업 이벤트 외 적힌 게 없어 아쉬웠다. 기왕 성수동에 분산해서 대관을 할 거면 하나의 스토리로 엮어 가이드투어처럼 했어도 재밌었을 텐데 말이다.
2) 메인 팝업(MD)
메인 팝업은 위에 말했듯 3개의 장소로 구성되어 있다. 23년 F/W MD 전체, 슈즈, 그리고 보온 물주머니를 위한 팝업.
보온 물주머니가 뭐냐면 이거다.
여자들이라면 한 달에 한 번 배가 아플 때 양호실에서 받아 무조건 한 번은 써봤을 그 물 주머니... 난방과 전기장판이 있는 시대에 이게 왜 필요하며, 이걸 왜 별도 팝업으로 만들었는 지는 아직도 의문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MD 상품이 중복으로 배치되어있어 스탬프투어 완료 기념품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종합관만 방문하는 걸 추천한다. 멀기도 하고 특별할 게 없다.
이렇게 큰 종이백에 주는 스탬프투어 기념품은 머그컵이다. 버버리 로고가 박힌 머그컵인데 그냥 일반 흰 머그컵에 버버리 로고 이미지만 박혀있다. 구성품은 별로지만 패키징이 이뻐서 들고다니는 맛은 난다.
세 개의 팝업 공간의 테마는 장미다. 이번 시즌 버버리 키 이미지가 영국 황실 상징 꽃인 장미에 맞추어 꽃, 잎사귀, 줄기 세 개의 키워드를 활용해 공간을 구성했다. 가벽은 장미 꽃잎, 은색 선반은 잎사귀, 선반의 기둥은 줄기.
섬세하고 재밌는 스토리텔링. 충분히 살릴 수 있는데 설명이 없어 아쉬운 콘텐츠였다.
3) FW 신상들
귀여운 보라색 털슈즈
4) 그 외 구성
팝업 쇼룸 외 성수동 곳곳에 버버리 키이미지로 데코레이션 된 공간들이 있다. 아마 카페, 사무실 등으로 쓰는 듯.
1) 뒷면 마감 처리
천으로 벽을 감싸고 주름을 표현한 건 정말 흥미로운 콘텐츠였다. 하지만 팝업 가는 중에 보이는 건물 옆면은 너무 대관 전 건물의 목적이 날 것으로 보여서 괴리감이 느껴짐. 아무리 영업을 위해 덮을 수 없었다 하더라도 브랜드 팝업을 다운그레이딩하는 느낌은 다른 방식의 연출로든 커버할 수 있었을 텐데.
2) 불충분한 설명
위에 썼듯 성수동에는 버버리의 테마로 외벽이 코팅된 공간이 꽤 많았다. 이 중 일부는 카페, 팝업 공간 등 목적이 있었지만 일부는 페인팅만 되어있었다. 실제로 사용 공간에만 랩핑했다면 훨씬 통일성이 있었을 것 같다. 이곳저곳 랩핑되어있어 오히려 피곤했었다.
3) 자원 낭비
스탬프 이벤트용으로 지도가 인쇄된 페이퍼를 나눠주는데 거기에 부차적인 공간들 소개와 목적 없는 단순 팝업 아트월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면 훨씬 팝업 경험이 편했을 듯.
버버리가 가진 브랜드 파워와 키이미지가 가진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제대로 못살린 게 아쉬웠던 팝업이었다.
그래도 사진은 나름 잘 나옴...^^
(행사) 션과 함께 달린 LG전자 슈케어 팝업 행사 (1) | 2023.11.14 |
---|---|
(팝업) 피아제 50주년 갈라 팝업 (2) | 2023.11.10 |
(팝업) 코오롱 50주년 기념 전시 (0) | 2023.10.30 |
(이벤트) 현대차 N birthday party 2023 (0) | 2023.10.06 |
(팝업) Subway Liquor Trip/ T-factory (1) | 2023.09.07 |